존경하는
한국사이버안보학회(KACS) 회원 선생님들께
초대 학회장을 맡게 된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김상배 교수입니다.
최근 사이버 공격이 양적으로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, 그 공격의 내용과 대상 및 주체도 질적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. 이러한 과정에서 사이버 안보 이슈들은 여타 경제·사회·문화·정보·외교·가치·전쟁 이슈들과 복잡하게 연계되고 있습니다.
사이버 공격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질적으로 다변화되는 만큼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국가적 차원의 정책과 전략도 좀 더 체계화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. 기술역량과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정보공유와 민관협력의 체계를 마련하려는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. 공공 및 군사 영역의 사이버 대응 전략은 점점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방향으로 변해가면서 단순 방어 차원을 넘어서 공세적 작전개념이 출현하고 있습니다.
일국적 차원의 대응을 넘어서 국제협력과 동맹 및 연대가 확대·심화 되고 있으며, 국내외적으로 사이버 안보 분야의 법과 규범을 모색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합니다. 사이버 안보의 복합적 진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마련하고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새로이 법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입다.
이러한 현실의 변화에 직면하여 한국 사이버 안보 학계의 정책적·학술적 연구도 좀 더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. 이러한 맥락에서 기술·공학뿐만 아니라 법학과 국제정치학의 학제 간 접근을 통해 사이버 안보 연구를 복합적으로 진행할 플랫폼을 마련하기 위해서 한국사이버안보학회의 첫발을 내딛고자 합니다.
회원 선생님들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
한국사이버안보학회 창립에 즈음하여
2023년 4월 5일
김 상 배